피카소 - 한국을 그리다 구자빈 모든인쇄 대표 前대전충남인쇄조합 이사장 ■제주4·3 사건 대한민국의 봄은 남녘 제주의 노란 유채꽃에서 시작되어 만개한 벚꽃이 4월의 창문을 열어 봄이 왔음을 알린다. 그러나 우리의 봄은 되돌아 돌이켜볼 봄이 있다. 바로 제주4·3 사건. 말 하기도 말 할수도 없었던 너무나 끔찍하고 잔혹했기에 가해자도 피해자도 말을 잊어야했던 제주4·3 사건. 그래서 였을까? 70주기를 맞아서야 재조명 되고 급기야 대통령이 공식적인 사과를 하므로써 그동안 복받쳐 응어리진 한들이 낙화하는 꽃잎처럼 한꺼번에 흩날린다. 필자가 이렇게 표현하면 혹자는 네가 6·25를 아느냐? 네가 공산주의를 아느냐? 혹은 너는 좌파구나 라고 딱지를 붙일 것이다. 필자는 이 기고문에서 좌우 이념을 논하고 싶지는 않다. 이미 좌우 흑백의 이념은 의미를 잃은지 오래다. 그 이유인 즉 너무나 단순하기 때문이다. 무엇이 옳으냐? 옳다라는 명제에는 이롭다는 전제가 있고, 이롭다는 것은 객체가 아닌 전체, 즉 홍익인간의 우리 민족사적 근본이념이 담겨있음을 우리는 알아야 한다. ※제주 4·3 사건 1947년 3월 1일을 기점으로 하여 1948년 4월 3일 발생한 소요 사태 및 19
미쓰비시 홍영상 새한정밀인쇄 회장 대구 출신 톱스타 송혜교가 지난달에 미쓰비시 자동차 중국 CF 모델 제안을 받았다. 중국내 KBS2 「태양의 후예」 신드롬에 힘입어 모델료가 대단한 액수에 달했다는데, 미쓰비시는 일제 강점기 우리나라 사람들의 강제노역을 시킨 전범기업임으로 미쓰비시 자동차를 위한 모델을 할 수 없다고 제안을 거절하여 개념 배우로 송혜교가 미디어로 부터 큰 관심을 받았다. 그러나 우리 인쇄인에게는 미쓰비시가 매우 친숙한 인쇄기 제조회사이다. 상당수의 우리나라 인쇄소가 일본 미쓰비시 중공업에서 생산한 인쇄기로 인쇄업을 꾸려가고 있기 때문이다. 미쓰비시 E 시리즈, 미쓰비시 F 시리즈, 미쓰비시 H 시리즈, 미쓰비시 다이아 시리즈의 4색기, 5색기, 6색기 등 수 많은 미쓰비시 인쇄기들이 우리나라 인쇄소에 설치되어 미쓰비시와 우리 인쇄소는 불가분의 관계를 오랫동안 이어오고 있어서 송혜교의 CF 모델 거절이 우리 인쇄인들에게는 곤혹스런 메시지를 던지고 있다. 필자가 10여 년 전 본란 ‘인쇄이야기’에서 “미쓰비시 인쇄기의 기계소리”라는 제목으로 전범 기업 미쓰비시 인쇄기를 사용할 수밖에 없는 우리 인쇄소 이야기를 한 번 다룬 적이 있다. 당시 이야기
마산인쇄야사 -마산인쇄문화- 마산인쇄야사-1 마산지역 최초로 근대 인쇄를 시작한 것은 일제시대부터였다고 하지만 언제 어디서 누가 했는지 아는 인쇄인은 현재로는 아무도 없다. 다만 일제말기 추산동 소재 영창인쇄(대표 강수만)와 남성동 소재 대동인쇄소(대표 서용택) 정도 만 알 수 있을 뿐이다. 해방 후 몇몇 군소인쇄소들이 모여 마산합동인쇄라는 상호로 남성동 파출소 밑에서 운영되어 오던 중 석판, 정판이 분리하여 현 삼명정판(대표 박태만)의 모태가 되어 70년대까지 정판의 독보적 존재로 군림하였다. 그리고 활판인쇄는 각자 분리되어 60년대까지 마산의 인쇄 중심이 된다. 마산 활판의 전성기는 아무래도 60년대 중반부터 90년대 초반까지로 보아야 되지 않을까 싶다. 즉, 한일합섬이 가동되고 자유수출지역에 많은 기업체들이 들어섬으로 해서 그 당시 인쇄소의 숫자나 규모로는 주야로 작업을 해도 넘치는 물량을 소화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프린트, 공판, 석판 등이 일부 역할을 담당했으나 그 당시 인쇄라고 하면 활판이 주종을 이루고 있었으며 80년대까지만 해도 인쇄소에 다닌다고 하면 선도 보지 않고 딸을 주었다는 원로들의 증언이 있고 보면 종업원이 그럴진대 업주들로서는 문화사
인쇄 문화사에 대한 고찰-진주지역을 중심으로 - 장추남 / 진주 금호인쇄 - Ⅰ. 서론 만물의 영장인 인간은 애초에 말로써 자기의 생각을 나타냈고 다음에는 그 생각을 남기기 위해 암서, 수골(獸骨), 목피 등에 그림을 그렸으며 다시 그 그림에서 문자라는 것을 만들게 됐다. 그리고 그 문자를 사용하여 사상과 사실을 영구히 보존하고 또한 널리 알리려고 인쇄술이라는 것을 생각해 냈던 것이다. 미국의 서지학자 맥머트리(McMurtrie, D.C.)는 그의 저서에서 ‘인류의 문화사에 있어서 인쇄술의 발명 보다 더 중요한 일은 없다. 인간의 모든 분야에 걸친 일과 경험은 인쇄라는 매개를 통해 널리, 높게 , 멀리, 깊이 퍼져서 무지와 사교 억압으로부터 인류를 해방시키는 데 큰 몫을 했다. 인쇄매체인 신문, 잡지, 서적이 인간의 사상과 행동에 끼친 위력은 세계 각 국의 위정자들이 국민의 언론을 조정한다는 명목으로 신문과 출판에 여러 가지 제한을 가하고 또 그것을 억압한 것만 가지고도 알 수 있다’라고 했다. 곧 인쇄 역사는 인류 역사를 구성하는 데 있어서 불가결의 중대한 요소인 것이다. 어느 나라이든 정치, 경제, 종교, 교육, 사회, 사상, 철학, 문학, 예술 등 거의
현장의 소리-① 조합개혁과 제값받기... 安 豊 / 발행인 ■ 조합개혁을 촉구하는 인쇄인들의 육성 모음 "조합 이사장의 임기가 왜 4년씩이나 돼야하나? 1~2년씩 연임토록 하는게 덜 답답한거 아니가? 더구나, 4년씩 3번 달아서 12년은 진짜 까깝~한거 아니가?" "고인 물은 썩는다는건 만고의 진리다" 4년씩 장기집권은 업계폭망 장기화의 원인 중 하나다. 중소기업중앙회와 인쇄조합은 별개의 단체다. 중앙회장 임기따라 인쇄조합이 따라얄 근거 없다. 업계가 어려울수록 새로운 지도력이 필요한거 아니가? 이사장 임기 4년도 길다! 기본 임기를 2년씩으로 줄여라!" "조합 회계와 회무 감사는 감사만의 책무가 아니다. 조합원들 모두의 책무다" 총회 1주일前에 보고서 공람은 너무 짧다. 최소 한달前에는 보여줘야 제대로 따져볼 수 있는거 아닌가? 감사만 묵인하면, 모든게 감춰지는 무책임한 구조 아닌가?" "임원선거에서 대리투표를 허용하는 정관규정은 어불성설이다. 지구상 어느 공직선거에서 대리투표를 인정하는 곳이 있단 말인가? 대리투표 규정은 인쇄인의 저급한 수준을 드러낸 부끄러운 사례다. 대리투표를 용인하는 정관규정은 당장 폐기돼야 한다" "이사장과 감사는 물론 이사 또한
이름만 지방시대, 이름만 조합, 연합회? 대선인쇄물 지역별 나눔수주에 조합들과 연합회가 나서라! 安 豊 발행인 오는 3/9 치러지는 제20대 대통령선거 인쇄물의 지역별 분산수주에 노란불이 켜졌다. 부산인쇄조합에 따르면, 지난달부터 대선 인쇄물의 부산지역업체 수주를 위해 서정봉 이사장의 민주당 국힘당 부산시당 방문교섭과 인쇄조합연합회를 통한 중앙당 선대위에 공문발송 및 교섭활동에도 불구하고, 선거일을 불과 한달 남짓 남은 현재까지 확정적인 성과가 없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것이다. 대선인쇄물의 지역별 나눔의 당위성은 두말하면 잔소리고, 이를 위한 지역조합들과 조합연합회의 역할은 기본이고 의무다. 지방자치의 목적은 지역발전이고 지역발전의 척도는 돈이기 때문이며, 지역조합의 역할중의 하나가 지역물량 수호이고 연합회는 서울만이 아닌 전국의 지역조합들의 공동체이기 때문이다. 지방이 더이상 서울사람들 돈벌이의 보급대 노릇만 해서는 안되기 때문이다. 이번 제20대 대선홍보물의 인쇄물량은, 부산의 경우 선거공보(16면 책자형 + 4면 전단형) 160만부에 금액으론 15~20억(5~6후보x3억), 종이와 판재등의 30% 이상으로 인상된 자재값을 감안하면 전국적으론 1천억에
공공기관의 인쇄물량 침탈을 규탄한다! 관공서 발간실과 국군인쇄창의 인쇄물 자체 제작과 신문사의 인쇄물 수주 행위에 대하여... 安豊/발행인 안 그래도 힘 들어 죽겠는데, 안 그래도 죽을 맛인데, 대한민국 공공기관의 인쇄물량 침탈행위는 아직도 여전하다. 공공기관의 인쇄물량 침탈행위는 민간중소기업의 숨통을 조아매고 민생경제의 활성화를 가로막는 행위이며, 특히 정부기관의 인쇄물량 침탈 행위는 자기들에게 월급을 주는 납세자의 세원을 틀어 막는 모순을 범하고 있다. 여기서 지적하는 인쇄물량 침탈 공공기관은 정부 관공서의 발간실ㆍ국군인쇄창ㆍ신문사를 이른다. ※공공기관:국가나 사회의 구성원에게 두루 관계되는 일을 하는 곳, 즉 개인이 아닌 공공의 이익을 위해 일을 하는 관공서와 사업체. ■정부 관공서의 발간실 정부 관공서의 발간실의 인쇄물량 침탈행위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그동안 대한인쇄조합연합회 비롯한 인쇄관련단체들이 기회 있을 때 마다 수도 없이 진정서를 보내고 항의를 하고 발간실 철폐를 촉구했지만, 아직도 일부 지자체는 소 귀에 경읽기 식으로 여전하다. 서울인쇄조합에서 발행하는 <인쇄저널>에 의하면, 전국 17개 광역지자체 중에서 11개 지자체가 발간
전범기업 미쓰비시와 미쓰비시 광고를 거절한 송혜교, 대한민국 옵셋인쇄를 석권하고 있는 미쓰비시 인쇄기... 安 豊/발행인 지난 4월, KBS드라마 <태양의 후예>로 유명한 영화배우 송혜교가 미쓰비시 자동차의 광고모델 제의를 거절한 사실이 언론에 보도됐었다. 거절한 이유는 딱 하나-미쓰비시가 일본의 전범기업이기 때문이었다. 보도에 따르면 송혜교는, 미쓰비시社로부터 중국에서 방송될 비쓰비시자동차 광고의 CF모델로 억대의 출연료를 제의 받았으나 이를 단칼에 거절했으며, 송혜교의 소속사는 공식입장에서 "일제강점기 강제노역건으로 소송 중인 전범기업이기 때문에, 광고모델 제의를 거절했다"고 밝혔었다. 전범기업은 무엇이고, 미쓰비시는 우리에게 어떤 존재일까? 전범기업이란 "전시에 적극적으로 군납에 동참하거나 점령지 국민들을 강제 징용하여 막대한 이익과 부를 축적하고, 전쟁범죄 행위에 적극 가담한 기업"을 뜻하고, 미쓰비시는 "일제 강점기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10만여명의 조선인을 강제 징용했던, 우리들에게는 가장 크고 가장 악명 높았던 가장 대표적인 제1번 전범기업이다. (도표) 현존하는 일본 전범기업 299개 중 주요 전범기업 ----------------
인쇄출판박물관이란 명칭은 안된다! 인쇄박물관이 돼야 한다! 安 豊 발행인 지난 7/11(수) 문화체육관광부가 공표한 인쇄문화산업진흥 5개년계획 이행과제 중의 인쇄출판박물관 건립지원에 관한 추진방향을 보면 "파주출판단지 내에 건립 추진 중인 출판역사박물관에 인쇄분야가 포함되도록 지원하여 인쇄와 출판을 연계하는 (가칭)인쇄출판박물관 건립 추진"으로 되어 있다. 이는, 인쇄와 출판의 말뜻도 제대로 구분하지 못한 무식함의 발로이자 인쇄문화산업진흥 5개년계획을 인쇄출판문화산업진흥 5개년계획으로 혼동한 정신나간 처사로, 지금 당장 바로잡아야 한다. 1. 인쇄와 출판의 말뜻은 분명히 다르고, 인쇄업과 출판업은 엄연히 구분돼 있다. 현대적 의미의 인쇄는 글이나 그림 사진을 잉크를 사용하여 종이나 천 목재 금속 합성수지 등 물을 제외한 모든 물체의 표면에 복제하는 것을 뜻하고, 출판은 글이나 그림 사진 등의 저작물을 종이책이나 전자책으로 세상에 펴내는 것을 뜻한다. 즉, 전 지구적 산업화 이전의 인쇄는 종이책 출판을 위한 역할이 대부분을 차지했었지만 현대의 인쇄는 종이를 넘어 물을 제외한 모든 물체에 인쇄를 해내는 기술발전으로 종이책에 국한된 출판의 영역을 벗어난 지 이미
직지 보다 앞선 금속활자본 또 발견! 자비도량참법집해(慈悲道場懺法集解) 개인소장본 직지 138년 앞선 남명증도가 발굴 유우식 박사, "고인쇄박물관 번각본과 비교분석-금속활자본 논증" "직지 하권 제2장 3쪽과 비교분석-직지 보다 앞섬 논증" 직지 보다 앞선 금속활자인쇄본이 또 발견되었다. 직지 보다 138년 앞선 남명천화상송증도가(南明泉和尙頌證道歌)를 발굴하여 작년 2023년에 미국인쇄역시협회의 인쇄역사연표에 '세계 最古의 금속활자인쇄본'으로 등재되게 했던 유우식(兪祐植ㆍ62)가, 한국문화자보존과학회에 제출한 「이미지 비교와 분석에 의한 자비도량참법집해 異本 조사」 논문이 ‘보존과학회지’에 게재가 확정된 것으로 10/10 알려졌다. 오는 12월 출판될 「자비도량참법집해 異本 조사」 논문은 "직지 보다 앞선 금속활자본-자비도량참법집해 개인 소장본"이 주요 골자로서, "자비도량참법집해 개인 소장본과 청주고인쇄박물관 목판번각본과 비교분석하여 금속활자본임을 논증하고, 직지 하권 제2장 전엽(3쪽)과 비교분석하여 직지 보다 앞선 금속활자임을 논증"한 것이다. 유우식 박사의 제보와 법보신문 등의 보도를 종합하면, 개인 소장본을 실측촬영한 고해상도 디지털 이미지와 고인쇄